유방암은 여성들에게 발병하는 가장 흔히 생기는 암 중 하나로 알려져 있고 드물지만 남성들에게도 생기는 암입니다. 유방암은 여성들의 유방 조직에서 암세포가 생기는 질환으로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생존율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유방암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방암은 유방 조직에서 시작되는 암의 한 형태입니다. 유방의 비정상적인 세포가 돌연변이를 일으켜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분열하고 증식하면서 종양이 생깁니다. 유방암은 젖을 만들고 젖을 젖꼭지로 가져오는 통로인 소엽이나 관에 발생하는 암입니다.
일부 유방 종양은 양성(비암성)이지만 다른 종양은 악성(암성)이며 종종 암세포는 겨드랑이 아래에 있는 림프절로 들어가 다른 부분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질 수 있습니다.
유방암의 위험 요인으로 나이, 유방암 가족력, 특정 유전적 이상 예를 들면 BRCA1이나 BRCA2과 같은 특정 유전적 이상, 조기 월경, 늦은 폐경, 폐경 후 호르몬 요법 등을 들 수 있으며 남성보다는 여성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훨씬 높습니다.
유방암은 초기 단계에서는 어떤 증상도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종양이 너무 작아 만져지지 않을 수도 있지만 검진 결과에는 이상이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또 유방에 전에는 만져지지 않았던 덩어리가 갑자기 만져진다고 해서 그 모든 덩어리들이 암은 아닙니다.
유방암의 경우 암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은 더 좋은 치료 결과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제때에 검사를 받기 위해서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방암은 암이 림프절에 관련되어 있는지, 침습성인이 비침습성인지 등에 따라 달라지며, 유방에서만 나타나는 거나 크기가 작은 것보다 주변 조직이나 장기로 퍼졌거나 크기가 큰 것이 병기가 더 높다고 봅니다.
유관 상피내암종 (Ductal Carcinoma in Situ, DCIS )으로 암세포가 유방의 관 내에 머물러 있으며 주변 조직으로 퍼지지 않은 단계입니다.
모든 크기의 종양이 생기고 모든 장기로 전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유방암을 이해하는 것은 유방암을 없애는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잡힌 식단, 금연 등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면 유방암의 위험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정기적인 검진과 신속한 치료는 효과적인 치료 가능성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각자 유방암에 대한 정보를 바로 알고 잠재적인 위험 원인들을 파악하여 유방 건강과 행복을 스스로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